한국의대중문화(보고서2)

우송대강의/2013.1학기 2013. 5. 14. 05:55 Posted by 아현(我峴)

한국의 대중문화(보고서2)

 

다음 3개의 질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것.

 

1.(정치) 작년 말부터 북한은 핵실험, 미사일 발사 등 한반도를 긴장시키는 여러가지 위협적인 행동들을 전개하였다. 북한의 이러한 일련의 행동들과 그에 대한 일본, 미국, 중국의 반응은 각각 어떤 식으로 전개되었는지 간단하게 정리하고 특히 한국사회의 북한에 대한 반응 및 인식은 어떻하였는지 논술하시오.

 

2.(경제) 해방 이후 한국의 경제발전은 급속도로 진행되었다. 성장과 분배 중 성장을 우선 순위에 둔 결과 한국의 경제규모는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게 되었다. 그러나 최근 여러가지 노동문제들이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비정규직문제는 이미 오래된 문제가 되어 더이상 사회의 이슈가 되지 못하고 있으며 근자에는 갑을 관계에 따른 노동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경제는 점차 발전해 가는데 노동문제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인 한국사회의 문제점은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

 

3.(사회문화) 최근 싸이의 노래가 열풍이다. 한국사회에서는 그렇게 대중적으로 통용이 되지 못한 노래가 외국을 중심으로 큰 열풍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그에 편승하여 싸이의 노래가 한류의 중심으로 만들려고 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싸이의 노래는 진정 한류의 기류라고 부를 수 있는가. 혹은 싸이의 성공은 진정한 한류의 흐름 속에서 진행된 것인가. 싸이를 바라보는 한국사회의 시선에 대한 나의 생각은 무엇인가.

 

* 강의 마지막 시간(6월4일까지 제출)

 

아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