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라이트 운동과 역사인식

사편(史片)/근현대사 2012. 11. 7. 12:01 Posted by 아현(我峴)

뉴라이트 운동과 역사인식

 

1. 문제제기

  1) 뉴라이트 운동은 말 그대로 보수성을 그 특징으로 하지만 정치적 지형의 역전 상태 곧 보수정당이 정권을 상실하고 야당이 연이어 정권을 담당하게 된 시점에서 본격적으로 그 출범을 알리게 되었으며 그런 점에서 그 보수성이 더욱 현저하게 드러나게 되었다는 사실→네거티브 전략에서 시작

  2) 뉴라이트 역사인식 체계가 대안적 인식체계임을 주장하게 된 직접적인 계기가 된 사건은 노무현 정부에서 이루어지고 있던 다발적인 과거사청산 작업이었다는 점

  3) 뉴라이트 운동의 새로운 역사해석은 역사교과서 비판을 계기로 그 문제인식이 비롯되었고 이어 운동이 지속되었다는 사실을 그 현저한 특징으로 삼음

  * 뉴라이트 이론은 서구 시민사회 속에서 생겨난 자유주의 전통을 중시하고 이런 자유주의를 시장을 통해서 쇄신하려는 것에 자신의 목표를 설정

  * 국가는 질서를 만들어내지만 국가가 만들어낸 질서가 아니라 자생적 질서 곧 생겨나온 질서가 사회이며 이런 사회의 기반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자유시장 시스템이라는 것

 

2. 교과서포험과 이른바 <대안교과서 한국근현대사>의 위상과 성격

  * 실증주의를 앞세우는 역사적 실증의 차원이 역사에 대한 규범적 태도와 혼효되면 역사해석은 일종의 도덕철학 혹은 윤리학으로 전락하게 됨

  * 한국현대사 해석을 집중적으로 비판

    ① 광복과 대한민국 건국을 저평가

    ② 분단의 책임을 지고 있는 북한체제가 가진 문제점을 의도적으로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

    ③ 경제성장과 산업화가 드러낸 부작용을 의도적으로 부각

    ④ 독재정치를 지나치게 과장함으로써 제도적인 민주주의의 진전을 무시

  * 전체 취지

    ① 실증주의

    ② 보편적 문명주의

    ③ 국제적 조건의 중시

    ④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 경제에 바탕을 둔 대한민국 중심주의

  * 실증주의는 시대착오적인 신화이거나 혹은 다른 정치적 의도가 개입해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표지

  * 실증주의의 문제

    ① 식민지 근대화론

    ② 대한민국 중심주의

    ③ 북한배제론 : 북한을 야만사회로 보는 시각

  * '대안교과서'라고 하는 관용어구의 문제점

    - 교과서 시스템에 편입되는 것 자체를 거부

    - 검정시스템에 대한 태도는 대단히 모호하고 또 음험한 구석이 있음

    - 검정시스템 밖에서 교과서라는 이름을 붙인 단행본을 내는 것은 매우 심각한 정치행위

    - 역사해석의 다양성을 부정하는 태도 이상으로 보기 어려운 측면

 

3. 한국현대사학회 창립과 교육과정 개정 논란

  * 교과서 수정 요구 : 민주주의가 자유민주주의로 변경되었고 남겨진 과제라는 부분이 추가

  * 뉴라이트 민족주의의 상징성이란 바로 확장 지향적이고 심지어 공격적인 성격을 포함하는 민족주의

 

4. 비역사적 역사 - 뉴라이트 역사해석의 특징

  1) 식민지 근대화론을 구성하는 인식론적 기반은 근대화이론

  2) 대한민국 중심주의를 지지하는 인식론적 바탕은 국가주의 이데올로기

  3) 뉴라이트 민족주의의 특징

    ① 대한민국 중심주의 또는 애국주의로 표상되는 국가주의적 성격을 강하게 가진 민족주의

    ② 국가 중심의 민족주의 때문에 뉴라이트 민족주의는 민족 형성의 근대적 성격을 강조하고 민족 형성 과정에서 전통적인 상징의 역할을 부정하는 근대주의적이고 도구주의적인 민족이론의 성격을 강하게 가짐

    ③ 국가중심주의적인 도구주의 민족이론이 기묘하게 시장중심의 논리와 결합하면서 대단히 확장적이고 공세적인 민족주의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4) 북한배제론의 인식론적 기저에는 문명과 야만의 이항으로 구성된 문명론이 깔려 있음

  * 특이한 논리적 공통성은 단절의 논리 : 근대화론에는 전통과의 단절이, 국가주의에는 세계와의 단절이, 문명론에는 야만과의 단절이 버티고 있음

  * 뉴라이트 역사해석에는 전통, 세계, 야만과의 단절을 그 인식론적 기반으로 삼고 있는바, 배타적 대사오가의 단절을 통하여 근대, 국가, 문명의 순수성을 확인하려 하는 것 그것이 바로 뉴라이트 역사인식의 가장 큰 특징→비역사적 역사

 

5. 맺음말

  1) 뉴라이트의 현실권력을 이용한 정치가 그들이 주장하는 대안적 인식체계 혹은 대안적 교과서 지향과 어느정도로 상용하는가 혹은 상충하는가 하는 점

  2) 뉴라이트 운동의 이데올로기는 어디까지나 성공한 국가를 옹호하는 민족주의, 강자의 민족주의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

  3) 뉴라이트 정파의 역사해석, 곧 한국판 수정주의 역사해석은 역사해석의 현재성이라는 측면에서 바꿔말하면 역사해석이 다원화되어야 한다는 측면에서 옹호될 수 있는 것인가 하는 점.

 

* 윤해동, "뉴라이트 운동과 역사해석", <민족문화논총> 51, 2012.

 

아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