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고사 문제

건양대강의/2010.2학기 2010. 12. 13. 20:17 Posted by 아현(我峴)

* 한국사새로읽기 01반

역사는 단지 과거에 대한 객관적 사실에 찾는데 그치지 않는다. 역사는 연구자의 사료(史料)에 대한 해석을 통해서 그 빛을 발하게 된다. 그리고 역사는 더 나아가 역사연구자의 해석을 넘어 해석된 역사를 읽는 독자에게로 나아가게 된다. 즉 역사의 해석은 두 번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역사연구자는 과거의 자료를, 독자는 역사연구자가 해석해 놓은 역사를. 이런 점은 신문에서도 발견된다. 역사해석과 신문읽기는 서로 어떠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 특징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단 다음의 단어 중 4개를 포함시킬 것 - 삼국통일, 화랑, 이명박, 5·16쿠데타, 민족, 한국사새로읽기, 전통, 교양)

* 한국사새로읽기 02반

역사의 정의는 무수하게 많다. 그 정의가 가지고 있는 의미가 무엇이든 역사는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역사의 정의는 여러 가지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이다. 그 역사의 정의를 고려했을 때 대학에서 역사를 교양으로 배워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교양 과목으로써 유의미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역사를 교양으로 배워야 한다고 할 수 있으므로 그것은 역사라는 학문의 정의에서 분명히 찾을 수 있으리라 본다. (단, 다음의 제시된 단어 중 4개를 포함시킬 것 - 신문, 한국현대사, 고조선, 민족, 시간, 공간, 망각, 기억)

* 한국의전통문화

문화란 어떤 집단의 구성원이 지닌 사유, 정보교환, 행동, 생활 등 그 집단에서 습득하여 계승해 온 양식을 말한다. 더 넓은 의미로는 인류의 지식, 신념, 행위의 총체를 말하기도 하고, 이와 비슷한 말로는 교양이나 예술 따위가 있다. 그러나 문화는 그 개념 자체가 모호하기 때문에 그 의미를 분명하게 하고 한정을 짓기 위해 여러 수식어가 붙는다. 가령 “전통문화”, “한국문화”, “민족문화”, “우리문화” 등이다. 같은 문화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각기 설명하고자 하는 뜻은 약간씩 다르다. 익히 자주 사용하면서도 정확하게 무슨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 위 네 용어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이며 현재 대한민국의 문화란 무엇을 말하며 그것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앞으로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 쓰시오. (단, 다음의 단어 중 4개를 포함시킬 것 - 한복, 온돌, 김치, 짜장면, 피자, 개고기, 만들어진 전통, 백의민족)

* 한국의전통문화(중국인 학생)

한국문화는 중국문화와 같으면서도 다르다. 서로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그것은 지금도 여전히 진행형이다. 한국문화 안에 존재하는 중국문화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그 문화는 중국 본래의 문화와 어떠한 점에서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세요.

아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