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주차 강의(한국의 전통문화)

건양대강의/2010.2학기 2010. 11. 3. 00:41 Posted by 아현(我峴)

10주차 강의(한국의 전통문화)

* 지식채널e
- 611 : 위기에 대처하는 그들의 방법
- 612 : 조선 땅을 웃게 하라

* 위기에 대처하는 그들의 방법은 본래 노사 문제에 대한 것입니다. 경제가 어려울 때 사용자와 노동자가 각기 어떻게 문제를 풀어가야 하고 국가는 어떻게 이들을 조율하여 도와줄 것인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나만 살아가는 것이 아닌 같이 살아가는 것은 무엇이며, 그 사이에서의 국가의 역할은 무엇인지를 고민하게 하는 동영상이라 생각합니다. 근데 현재 우리는 어떤가요. 국가는 왜 존재하고, 대통령이라는 사람은 무엇을 해야 하는 자리인지 되돌아 보게 합니다.
* 조선 땅을 웃게 하라는 식민지 시기 사회비판에 대한 것입니다. 풍자는 그 사회의 잘못을 빗대어서 표현하는 것을 총칭합니다. 지금도 함부로 풍자하면 큰일 나는 사회인데, 식민지 시기엔 더 그랬죠. 건전한 비판 의식은 어떻게 자리를 잡아야 하며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잘 보여주는 동영상이라고 봅니다. 맹목적이지도 냉소적이지도 않은 풍자는 무엇일까요.

* 강의 - 한국의 불교문화

ppt 자료는 2010년 1학기 강의자료에 있습니다.

불교문화는 우리 문화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러나 정작 우리는 불교에 대해 잘 모릅니다. 아마도 사찰을 가도 잘 이해못하고 제대로 된 감상을 하지 못하는 것은 거기에서 연유하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탑의 의미, 건물의 배치 구조, 각 건물에서 모시고 있는 불상의 의미 등등을 우리는 그냥 무심코 지나칩니다. 절이 그냥 아무 곳에, 아무렇지 않게 만들어지지 않았죠. 하나하나 고민해 본다면 우리문화의 일부를 이해할 수 있게 될 지도 모릅니다.

아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