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와 화성문화유산(중간대체)

수원대강의/2018.1학기 2018. 4. 18. 14:40 Posted by 아현(我峴)

정조와 화성문화유산

중간대체 보고서

 

1. 1주부터 4주까지 역사 이론 강의에서 강사가 말한 내용을 자신의 주관에 따라 A4 2장 이내로 정리할 것(서술형으로, 7점)

 

2. 다음의 글은 어떠한 내용을 함축하고 있는지 자세하게 풀이할 것.(A4 1장 이내, 서술형으로, 3점)

 

--------------------------------

아! 과인사도 세자(思悼世子)의 아들이다. 선대왕께서 종통(宗統)의 중요함을 위하여 나에게 효장 세자(孝章世子)를 이어받도록 명하셨거니와, 아! 전일에 선대왕께 올린 글에서 ‘근본을 둘로 하지 않는 것[不貳本]’에 관한 나의 뜻을 크게 볼 수 있었을 것이다. 예(禮)는 비록 엄격하게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나, 인정도 또한 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니, 향사(饗祀)하는 절차는 마땅히 대부(大夫)로서 제사하는 예법에 따라야 하고, 태묘(太廟)에서와 같이 할 수는 없다. 혜경궁(惠慶宮)께도 또한 마땅히 경외(京外)에서 공물을 바치는 의절이 있어야 하나 대비(大妃)와 동등하게 할 수는 없으니, 유사(有司)로 하여금 대신들과 의논해서 절목을 강정(講定)하여 아뢰도록 하라. 이미 이런 분부를 내리고 나서 괴귀(怪鬼)와 같은 불령한 무리들이 이를 빙자하여 추숭(追崇)하자는 의논을 한다면 선대왕께서 유언하신 분부가 있으니, 마땅히 형률로써 논죄하고 선왕의 영령(英靈)께도 고하겠다

--------------------------------

 

제출 기한 : 5월 2일 수업시간

제출 방식 : 출력하여 제출할 것(별도의 표지 필요 없음)


* 주의 사항 : 제출보고서에는 반드시 이름 옆에 닉네임을 기재할 것. 성적은 닉네임으로 공지함

 

아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