湖西米倉 江景市(개벽-1924-04)

논산지역 2018. 3. 19. 14:39 Posted by 아현(我峴)

<개벽> 46, 192441

엄벙이 忠淸南道를 보고, 公州-天安-牙山-禮山-唐津-瑞山-舊泰安-洪城-江景-燕岐-大田

 

엄벙 忠淸道公州監營이라는 말은 누구던지 다 아는 말이다. 忠淸南道는 자래 엄벙뗑한 酬酌이 만엇던 모양이다. 금번에 나도 역시 엄벙뗑하게 忠南 일대를 보고 왓는데 其中名勝古跡이 만은 扶餘水石 조흔 靑陽苧布 산지로 유명한 舒川, 古水營保寧 諸郡은 사정에 인하야 못 다 보고 말엇다. 또 그것이나마, 紙頁의 관계로 자세이 기재치 못하얏다. 이것은 필자의 大遺憾으로 할 뿐만 안이라 독자 여러뿐도 또한 遺憾으로 할 것이다. 그러나 世事가 엇지 일시에 만족을 하랴. 금일의 遺憾은 장래의 만족을 할 원인일지도 不知하겟다.

 

(중략)

 

湖西米倉 江景市

 

속담에 論山江景이로 꾸려간다고 論山을 논하자면 몬저 江景市를 말하지 안을 수 업다. 군청은 論山邑에 잇지만은 其外 일반 관청은 江景에 다 잇다. 江景論山郡의 경제적 중심지가 되는 동시에 장래 정치적 중심지까지 될 것이다(현재도 안인 것은 안이) 此地는 자래 朝鮮 3대 시장의 平壤 大邱와 병칭하니 시황의 殷盛한 것을 가히 推知할 것이오. 年産米30여만에 달함으로 특히 江景이라는 칭호가 잇다. 위치는 忠南 全北 양도 경계선에 하야 東南忠南의 일대 고산인 鷄龍山 大屯山脈 及 彌勤山으로써 하고 西北은 양양한 錦江의 하류를 하야 廣袤 20方里되는 大沃野. 평야의 서방 錦江<118> 左岸一小峯이 잇스니 이는 玉女峯이라. 시가가 此山峯東南方橫在하고 에는 風景絶佳彩雲山(고대 百濟王 遊樂之地)이 잇고 錦江의 지류되는 江景川瓢形蜿蜒屈曲하야 市中을 관통함으로 舟楫便이 잇고 시가의 에는 湖南鐵道가 개통되야 각종 운수가 극히 편리하며 尙又 목하 시공중인 防水閘門水道工事가 준공되면 시가의 면목을 일층 嶄新할 것이다. 江景은 최초 망막한 일대 습지로 蘆荻이 사면에 叢生하고 일편의 小山其中兀然獨在하얏슬 뿐이엿더니 距今 300년 전에 金氏라 칭하는 이가 其妻하야 此山 上一小屋하고 거주하얏스니 卽 江景 가옥 건축의 蒿矢其後 150여년을 하야 當地 石雪山渼橋를 가설하야 中國과 교통하는 公路하얏다. 차후로부터 이주하는 자가 점차 증가하야 습지를 매장하며 혹은 개착하야 히 금일에 일대 시가를 형성하얏다. 然而 本地元恩津郡 金浦面으로 大正 3郡面廢合江景面이라 칭하얏스니 江景元江鏡으로 相似하야 으로 통용하다가 仍稱한 것이니 金浦는 상술한 金氏를 기념하기 위하야 작한 명칭이다(金氏 자손이 其地尙在) 시가의 총면적은 467,156평이니 其中 朝鮮人의 소유는 168,709평여에 불과하고 其餘日本人(291,265) 及 中國人(7,181)하얏고 호수는 2,087, 인구는 9,054其中日本人 호수 343, 인구 1,305, 中國人 59204전 시가의 중요지와 대건축 대상점은 다 日本人 及 中國人의 소유가 되얏다. 시내 학교는 私立養英學院(當地 宋秉直 設立) 私立萬東學校 東一講習所 외에<119> 公立商業學校, 普通學校, 小學校, 가 잇고 회사는 日本人의 경영하는 자 6개 외 朝鮮人의 경영하는 三益社가 잇고 산업은 물론 農業 商業를 주로 하고 其次工業 水産業이다. 에 특기할 것은 음료수에 관한 이니 자래 시내에 井戶別無하고 강수를 汲用하는데 심히 혼탁 불결함으로 甕中貯置하얏다가 수일을 하야 濁滓下墮한 후에 음용한다. 此水는 일견하면 위생에 극히 위험할 듯하나 사실은 不然하야 하고 일시를 경과할사록 더욱 淸爽하고 腐臭하야 瘴氣土疾有効하다 한다. 그럼으로 江景人 중에 유력한 에서는 수 30水甕埋置하고 貯置하야 三年水 五年水하는 가 잇는데 江景에서는 이 水甕多小재산의 정도를 可知한다 한다. 然而 現에 시공 중인 수도가 未久에 준공되면 이 사실은 일종 歷史奇談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