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의 종류(역사학입문 기말고사)

 

1. 유토피아주의 :  세상 어디에도 없는 이상향의 이미지를 핵심으로하는 사고 체계. 현대사회에서는 모든 현실 비판에 항상 유토피아주의가 내재되어 있다고 본다.

 

2. 천년왕국주의 : 역사는 최종 목적을 가지며 결국에는 종말이 예정되어 있다고 본다. 그리고 그 역사의 완성으로서 새로운 시대가 도래한다는 완전한 시간 개념을 가진다. 한국의 미륵신앙과 비슷?

 

3. 아니키즘 : 모든 정치조직과 권력을 부정하는 사상 및 운동을 말한다. 무정부주의라고도 하지만 아니키즘의 비판 대상은 국가 권력 뿐만 아니라 자본, 종교 등 다양하다. 정치적 지배 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의 지배를 부정한다.

 

4. 사회주의 : 19세기 영국과 프랑스에서 나타난 정치사상으로 빈곤이 제거하고 시장경제를 거부하며 상호 협동과 이타적 행동이 지배하는 사회를 목표로 삼는 사상이다.

 

5. 페미니즘 : 여성 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설명하고 여성 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이나 이론이다.

 

6. 마키아벨리즘 : 역사적으로 정치에 있어서 목표달성만이 중요하며 정치 행위에 있어서도 목표 달성을 위해 전통적 도덕에 의해 구애되어서는 안된다는 주장이다.

 

7. 공화주의 : 사적 이익보다는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여 조국에 헌신하는 자립적인 시민이 정치의 주체가 되어야 하고 국가는 그러한 공민적 덕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다는 이론이다.

 

8. 신자유주의 : 국가 권력의 개입 증대라는 현대 복지국가의 경향에 대하여 경제적 자유방임주의 원리의 현대적 부활을 지향하는 사상적 견해를 말한다.

 

9. 코포라티즘 : 협동조합주의라고 한다. 자본과 노동에 대한 국가의 통제 방식을 말한다. 정치적 안정과 지속적 경제성장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임금을 억제하고 노동시장을 통제하기 위한 방편으로 정부, 고용주, 노동자가 모여 협의한다.

 

10. 합리주의 : 비합리적, 우연적인 것을 배척하고 이성적, 논리적, 필연적인 것을 중시하는 태도를 말한다.

 

11. 계몽주의 : 이성의 힘과 인류의 무한한 진보를 믿으며 현존질서를 타파하고 사회를 개혁하려는데 목적을 두었던 사상을 말한다.

 

12. 실증주의 : 경험적 사실만을 지식의 원천으로 인정하고 사실의 배후에 상정되는 초경험적, 초감각적 실잴르 부정하여 경험적 근거를 지니지 않는 개념의 사용을 배척하는 사상이다.

 

13. 실용주의 : 모든 가치를 유용성의 입장에서 판단하고 가치를 결정하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가치를 바람직한 가치로 인정하는 사상이다.

 

14. 로맨티시즘 : 낭만주의를 말한다. 감성적인 세계 인식, 유기체적 세계관, 관념주의를 중심으로 하는 근대적 사고방식이다.

 

15. 역사주의 : 19세기 후반 비역적으로 발전한 역사학을 바탕으로 나타난 사상이다. 모든 현상은 역사성을 지니며 따라서 역사적 제약을 벗어날 수 있는 현상은 존재할 수 없으리라는 사고방식을 말한다.

 

16. 민족주의 : 민족을 기반으로 하여 국가의 형성을 지상 목표로 하고 민족 생활의 확립과 발전을 발전시키고 보호하려는 사상을 말한다.

 

17. 사회다윈주의 : 사회진화론이라고 한다. 다윈의 생물진화론을 자연과 사회의 차이를 무시하고 사회학에 도입하여 생존경쟁과 자연도태를 사회진화의 기본적 동력이라고 보는 사상이다.

 

18. 제국주의 : 자국의 정치적, 경제적 지배권을 다른 민족, 국가의 영토로 확대시키려는 국가의 정책을 말한다.

 

19. 파시즘 : 20세기 초 국수주의적, 권위주의적, 반공적인 정치적 주장 및 사상을 말한다.

 

20. 포스트모더니즘 : 근대성이나 모더니즘을 대체했거나 대체하려는 문화적, 이데올로기적 구성을 말한다.

 

21. 휴머니즘 : 인간주의, 인문주의, 인본주의라고도 한다. 인간다움을 존중하는 대단히 넓은 범위의 사상적 정신적 태도 및 세계관이다.

 

22. 자유주의 : 개인의 자유와 자유로운 인격 표현을 중시하는 사싱 및 운동으로 사회와 집단은 개인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하여 존재한다고 본다.

 

23. 민주주의 : 국민 다수가 주권을 행사하여 의사를 결정하는 정치 형태 또는 그것을 보장하는 정치제도나 사상을 말한다.

 

24. 공리주의 : 가치 판단의 기준을 효용과 행복의 증진에 두어 최대다수의 최대 행복 실현을 윤리적 행위의 목적으로 보는 사상이다.

 

25. 자본주의 : 인간 생활의 물질적 기초를 생산하고 또 재생산하는 과정이 자본제적 생산이라는 독자 형태로 이루어지는 사회를 말한다.

 

26. 개인주의 :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중요시하고 개인을 기초로 하여 모든 것을 규정하는 태도 및 제도 사상을 말한다.

 

27. 민중주의 : 포퓰리즘이라고도 한다. 거대기업과 강력한 노동조합에 대립되는 것으로서 보통 시민들을 강조하는 전체 대중으로서의 인민에 호소하는 특징을 지닌 다양한 정치활동을 말한다.

 

28. 인종주의 : 인간을 생물학적 특징에 따라 민족 사이의 불평등한 억압을 합리화하는 사고방식을 말한다.

 

29. 애국주의 : 자신의 국가를 사랑하고 몸바쳐 헌신하려는 사상이다.

 

30. 보수주의 : 급격한 변화를 피하고 현 체제를 유지하려는 사상이나 태도를 말한다.

 

31. 전체주의 : 개인은 전체 속에서 비로소 존재 가치를 갖는다는 주장을 근거로 강력한 국가권력이 국민 생활을 간섭 통제하는 사상이다.

 

32. 마르크스주의 : 변증법적 유물론과 사적 유물론을 바탕으로 경제학설인 잉여가치설, 정치학설인 계급투쟁론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포괄적 사상체계이다.

 

33. 페이비언 사회주의 : 사회개량의 수단으로서 혁명을 사용하지 않고 의회주의를 통하여 점진적으로 모든 정책을 실현함으로서 자본주의의 결함을 극복하자는 사상

 

34. 민주사회주의 : 계급 투쟁과 폭력혁명을 부정하고 사회주의의 이상을 의회주의를 통하여 추구하려는 사상

 

35. 생디칼리즘 : 노동조합운동이라고도 한다. 정당이 아닌 노조가 사회의 혁명적인 변혁을 위한 적절한 수단이라고 판단하는 사고이다.

 

36. 공산주의 : 생산수단, 생산물의 공동소유와 평등한 소비에 기초해서 무계급 사회의 수립을 추구하는 사상이다.

 

37. 모더니즘 : 교회의 권위 및 전통적 사고 방식을 비판하고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는 근대화를 지향하려는 사고방식이다.

 

38. 구조주의 : 어떤 사물의 의미를 개별로서가 아니라 전체 체계 안에서 다른 사물과의 관계에 따라서 규정된다는 인식을 전제로 개인의 행위나 인식 등을 궁극적으로 규정하는 총체적 구조를 이해하려는 사고방식

 

39. 생태주의 : 인간을 생태계의 일부로 보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사고방식

 

40. 니힐리즘 : 도덕이나 종교상 가치규범을 인정하지 않고 기존의 성립된 모든 권위나 제도를 부인하는 허무주의

 

41. 사회민주주의 : 생산수단의 사회적 소유와 관리에 의한 사회의 개조를 민주주의적인 방법을 통해 실현하려고 하는 주장

 

많네요. 이외에 또 있을까??

 

고민 많이 해보시길.

 

아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