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새로읽기02(문답-10주)

건양대강의/2014.1학기 2014. 5. 20. 14:28 Posted by 아현(我峴)

한국사새로읽기 02반

문답(10주)

 

1. 업적 과대평가된 독립운동가는 받았던 혜택들을 다시 못받는 걸까요

  → 문장이 이해가 잘 안되네요

 

2. 수많은 독립운동가를 다 비석을 세워줄 수 있나

  → 불가능합니다

 

3. 교수님은 북한과의 통일에 찬성하는 입장입니까. 반대하는 입장입니까

  → 찬성합니다. 통일하지 않으면 군사적 긴장관계가 지속되며 필요없는 지출이 늘어나게 됩니다.

 

4. 남북한의 통일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 가능하다고 봅니다. 우리가 어떠한 태도를 하느냐에 딸려 있습니다.

 

5. 동북공정이 화제가 되는 것은 정치적 문제인가요

  → 동북공정은 역사의 문제이나 동북공정이 화제가 되었다는 것은 정치적인 문제입니다.

 

6. 근본이나 역사적 사실을 찾기 위함이 아니라 소유권 주장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우리의 역사교육에서 역사적 사실을 소유권 개념으로 배웠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늘 "우리 문화", "우리 나라"라는 방식으로 나와 너, 우리와 그들을 구분하는 방식으로 한국사를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소유의식이 역사에서 가능하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7. 박정희 시대에 김대중, 김영삼이 민주화를 위해 노력하고 그로인해 민주화가 발전되었는데 대통령이 되고 난 후 지금이 되어 김대중, 노무현이 대통령일 때, 좌빨이 모습이 생겨나고 종북이라느니 이런 소리가 왜 나오는 걸까요. 단지 북한에 대한 정책 때문인가요. 그리고 요즘 언론 통제 분위기 조성 등 여러 면을 볼 때 왠지 박정희 시대처럼 민주화가 퇴보되었을 때로 돌아간 것 같지 않나요

  → 좌파라고 지적하는 것은 좌파가 아닌 좌파가 존재해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에 의해서 생겨납니다. 보수집단이 수십년간 집권하다가 소위 김대중과 노무현 같은 야당 쪽에서 정권을 잡악하게 되자 더 이상 정권을 향유할 수 없게된 보수집단에서 이들을 비판하기 위해 내세운 전략이 좌파정권, 종북세력 등등의 표현입니다. 이전에는 이런 표현이 없었고 쓸 필요성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종북세력, 좌파정권 등등의 표현은 비단 북한에 대한 정책 때문에 생겼다기 보다는 정권을 공격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에 불과할 따름이죠. 그러므로 이러한 정치적 상황에서는 여론 조성이 상당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그 중심에는 바로 언론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언론이 문제제기 하면 정치권에서 받아쓰고 다시 언론에서 그것을 부각시키는 방식으로 여론이 전개되는데 역대 정권에서 언론을 장악하기 위한 여러 움직임도 바로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논의됩니다. 지금의 KBS 사장 문제가 대표적이죠.

 

8. 올바르지 않는 역사를 어떻게 할 것인가

  → 올바르게 판단하면 됩니다

 

9. 왜 기록이 많이 남아 있지 않을까

  → 기록을 남길 필요성을 못느끼거나, 너무 잘 알아서 안남기거나.

 

10. 고구려가 우리 역사이어야 할 이유는

  → 글쎄요.

 

11. 저희가 알고 있던 역사는 다 의심해 봐야 될까요

  → 다는 아니더라도 의심이 들면 반드시 의심해 봐야 합니다

 

12. 역사는 사실과 역사가들이 이해(해석)이 들어가는데 역사자료를 볼 때 역사를 공부할 때 어떤 생각을 가지면서 보는게 올바른 건가요

  → 우선 사실적인 부분과 그 사실에 대한 해석을 구분해야 하고 사실에 대한 그 역사가의 해석이 과연 합리적인 해석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그 역사를 쭉 읽어나가면서 그것이 비약은 아닌지 억지 주장은 아닌지 논리적으로 오류는 없는 생각하는 것이죠.

 

13. 동북공정, 고구려 역사에 대해서는 저희가 어떻게 바라봐야 되는지 잘 이해가 안갑니다.

  → 그러한 의도가 과연 합리적인 것인지 생각해 봐야죠. 중국에서 말하는 고구려는 당나라의 변방 정권인지 부터 설득력이 충분한지 검토할 필요가 있죠. 중요한 것은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 그것을 바라보게 하는 시각이죠.

 

14. 빈부격차, 정치적 문제, 여러가지가 있는데 왜 통일을 시키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있는가.

  → 당장에는 뭔가 불편하고 비용이 많이 들고 갈등도 많을 테고 하지만 우리가 한반도에서 오래 살아가려면 먼 훗날을 생각했을 때 하루 빨리 통일을 시키는 것이 더 합리적이겠죠.

 

15. 돈만으로도 역사를 바꿀 수 있나요

  → 질문의 의도를 잘 모르겠네요.

 

16. 왜 잘못된 사실은 것을 알려줬는데도 비석을 철회하지 않나요. 자신의 할아버지란 이유로 비석 철회하지 않는 이유가 아니라면 비석이 세워지면 후손들에게 큰 보상이라도 있나요.

  → 권력 때문이죠. 권력이 잘못 작동한다면 옳지 않은 사실도 사실이 되는데 현실이죠.

 

17. 3.1운동 이후 한00의 행적이 궁금합니다.

  → 저도 몰라요

 

18. 그렇다면 영토를 나누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 질문의 요지를 모르겠네요.

 

아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