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우송대-문답-10주)

우송대강의/2014.1학기 2014. 5. 13. 16:03 Posted by 아현(我峴)

한국사(우송대)

문답(10주차)

 

1. 교수님께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 전국민에게 한국사를 암기시킴으로써 재교육하는 제도라고 봅니다.

 

2. 교수님게서 말씀하신 상호 이해와 존중, 인정을 통한 역사관에 대해 물어보고 싶은게 있는데요. 이런 역사관을 서로 갖고 있다 보면 당사자들이 아닌 제3국에서 볼때 느껴지는 역사관이 있을 텐데요. 이 제3국에서 볼때 대다수가 느끼는 역사관이 있다보면 나중에 한쪽으로 역사관이 굳어질텐데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하죠

  → 질문의 요지를 잘 파악하지 못했는데, 아마도 결국 힘의 논리에 따라 결정될 가능성이 큽니다. 제3국이라는 의미는 중립적으로 본다는 것일텐데 그게 쉽지 않습니다.

 

3. 왜곡된 사료를 바탕으로 과제를 제출한 학생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는지

  → "별로 생각 안했구나"

 

4. 독립운동이나 그 외 역사적 사실에 대해 외도적인 조작에 대한 처벌은 있나요

 → 법적 문제가 아니라면 없습니다. 명예훼손으로 고발되는 정도?

 

5. 정상적인 사회를 가진 국가란

  → 정상적이라는 정의가 무엇인가에 따라 달라지겠죠

 

6. 이00가 돈과 권력을 모두 누렸음에도 자신의 조부를 내세워 명예까지 높이려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단지 돈, 명예, 권력을 모두 누려보고픈 인간의 습성 때문인가요

  → 명예를 높이고자 하는 이유는 본인의 명성을 더 높이고자 하는 일종의 문화현상입니다. 돈과 권력으로는 얻을 수 없는 국민들의 칭송을 얻고자 하는 수단인 것이죠

 

7. 이00처럼 가짜 역사를 만들어내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원천적인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 철저한 자료 고증으로 가능하지만 그것도 정교한 조작이나 외적 압력이 존재한다면 막을 수 없습니다.

 

8. 독립운동 훈장의 혜택이 어느 정도 이길래 후손이 역사를 만들어 내면서까지 받으려고 하는지 궁금합니다.

  → 어떤 금전적 혜택보다는 국가가 인정해주었다고 하는 그 사실이 중요한 것이죠.

 

9. 교수님은 공감과 시간 중 어느 것으로 역사를 정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 둘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아현.